들어가며 |
업무 시나리오를 읽고, DAP 실기를 연습한다는 마음으로 엔티티정의서, 논리데이터 모델 및 표준화정의서를 작성한다. |
업무시나리오 |
출처 : "데이터 아키텍처 & 데이터모델링" 주종면, 도서출판DB 2011, 54 Page |
(시나리오 A) 저는 스포츠용품 소매 상점들의 주문을 받아 스포츠 용품을 전 세계적으로 판매하는 회사의 Manager 입니다. 각 상점들이 우리의 고객이며 지금 현재 전 세계적으로 500여 고객사와 거래를 하고 있으며 점점 확장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가장 큰 고객은 한국의 서울에 있는 Big John's Sports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Woman Sport 입니다. 우리는 각 고객에게 고객번호와 상호를 부여하고 그것을 관리합니다. 거기엔 전화번호, FAX번호, E-MAIL주소, 도시명, 주명, 국가명, 우편번호, 담당 영업 사원, 은행계좌, 신용등급(최우수, 우수, 일반), 고객구분(기업,개인),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업종, 업태, 지역, 주민번호를 함께 기재합니다. 저희 회사의 주력상품은 스포츠용품이며 약 150 종류의 제품에 대해 제품별 고유번호가 있고, 제품명을 함께 사용합니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창고를 배치하여, 제품에 대한 재고를 창고별로 저장하고 고객의 주문을 받습니다. 각가의 주문에 대해서는 주문번호가 있고, 고객명, 주문날짜, 선적날짜, 배송주소, 담당영업사원, 주문금액 그리고 가능한 경우에 한해 지불방법(Credit, Cash), 선적여부(Y 또는 N), 출고유형(정상출고, 내부파손), 항목번호, 제품명, 판매단가, 주문수량, 선적수량 등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주문접수 시 해당 고객의 신용등급에 따라 전체 판매금액의 일정비율을 할인해 주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최우수고객이면 10%, 우수고객이면 5%, 일반고객은 0%를 할인하게 됩니다. (시나리오 B) 담당 영업사원에 의해 주문접수가 왼료되면 해당 창고사원에게 출고지시서가 즉시 전달 됩니다. 해당 창고 사원은 출고지지서의 제품 목록에 대한 현 재고위치를 확인한 후 운송업체, 운송비용, 운송차량번호, 운전자를 확인 한 후 출고증을 작성합니다. 출고증에는 주문전표에 있는 내용과 함께 출고될 제품의 재고위치를 함께 발행해 줌으로써 출고 담당 사원들이 빠른 시간 내에 출고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하나의 제품은 반드시 하나의 선반위치에 재고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출고되기 위해서는 자동화된 창고관리가 요구 됩니다. 최근에는 월 평균 100,000건의 주문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시나리오 C) 현재, 우리의 시장은 세계 5개 지역으로 나눠 놓았는데, 북미, 남미, 아프리카 및 중동, 아시아 그리고 유럽입니다. 이 곳들은 각각의 창고로 미리 구분되어 할당을 해 놓습니다. 각각의 창고는 창고 고유번호가 있어서 그 번호로 창고명, 지역, 전화번호, 주소, 도시명, 주명, 국가명, 우편번호, 담당관리사원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창고는 담당 영업사원에 의해 관리됩니다. 현재는 각 지역에 하나의 창고만 있지만 앞으로 곧 늘어 날 계획입니다. 또한 각 창고 담당자는 매 3개월 마다 현 재고에 대한 재고조사 작업을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현 재고 수량을 변경합니다. (시나리오 D) 가끔 고객이 바쁘지 않을 때에는 우편으로 주문을 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팩스나 전화로 주문을 합니다. 저희는 고객들이 주문한 후 즉각적으로 재고검색을 통해 주문접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고객이 주문한 제품이 창고 어딘가에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바로 다음 날까지 배송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모든 제품에 대한 재고량, 재주문 시점, 최대 재고량, 재고가 바닥난 이유, 그리고 제품이 다시 재고로 쌓이는 날짜, 창고명, 선반 위치들에 대한 정보도 관리합니다. 우리는 창고별 재고관리를 위해 자동화된 창고과닐 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어떤 제품이 창고 여러 지역에 분산 저장되어 있는 경우 선반위치와 재고수량을 구체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하 생략) |
시나리오 A 논리 데이터 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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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기준 설명) 고객-주문은 비식별 관계(Non-Identification Relationship, 관계에 세로줄이 없음.)이고, 주문-주문상세는 식별관계(Identification Relationship, 관계에 세로줄이 있음)이다. 고객에서 고객구분, 신용등급은 슈퍼타입-서브타입으로 표시한다. 하나의 주문에 하나 또는 여러 번의 선적이 있을 수 있어서, Entity를 분리한다. 주문의 선적날짜는 최초 선적일 또는 가장 최근 선적일로 표현할 수 있다.(고객 요청 또는 업무정의에 따라 표시하기로 함.) 고객의 주소와 배송주소가 다를 수 있고, 배송 주소가 여러개 일 수 있어서, Entity를 분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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